재결합 가족이라는 용어는 이전 결혼이나 동거 생활에서 태어난 자녀를 가진 성인들이 다시 만나 가족을 구성한 경우를 일컫는다. 흔히 계부모 가족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족형태에는 몇가지 어려움이 발생하는데 ‘자녀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생(부)모가 존재한다는 점’, ‘이혼하여 갈라
E.E 샤츠슈나이더의 「절반의 인민주권」은 정당론 고전으로 갈등, 이익, 정당, 민주주의가 로 보았다. ‘갈등’에는 가담자와 구경꾼이 있고 이 구경꾼이 늘어날수록 갈등의 성격은 크게 변하며 갈등의 사회화가 이뤄진다. 이러한 갈등은 파당적인 성격을 갖고 중립적일 수 없으며 균형은 언제든지 변
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의 시행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질서가 크게 변하였다. 특히 영리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 등은 복지공급주체를 다원화시켰으며 사회복지조직의 사회복지행정체계에도 변화를
다원화된 사회라고 볼 수 있다.
다원화된 사회에서는 더 이상 전통적인 수직적 인간관계가 통하지 않는다. 배경이 다양한 사람들이 수평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인간관계를 맺는다고 할 수 있다. 연령과 권위에서 벗어나서, 동등하게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Ⅰ. 서론
1990년대 중반까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주체는 대부분 국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사회복지법인이나 비영리법인이였다. 또한 사회복지법인이나 비영리법인에 의한 복지서비스 대상자는 대부분 장애인이나 빈곤층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사회복지사업법이 개
Ⅰ.서론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문제가 무엇일까? 다른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 지만,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 또는 목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고민 했을 법한 이야기이다. 이 시대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
사회주의 국가복지 체계의 등장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시장을 중시하는 자본주의 국가에 사회주의의 복지 시스템이 이식된 셈인데, 이것이 바로 현대 자본주의의 복지 지향적 추세의 출발이었다.
이와 같은 현대 국가의 복지 지향성을 감안하고, 또 최근의 인구 고령화 급진전 상황을
사회복지조직에 책임을 묻게 된다. 또한 사회복지조직과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조직과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책임성을 강조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을 요구하는 법적, 제도적,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공급 주체의 다원화에 따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가족의 해체는 곧 사회의 해체이며, 나아가 국가적 위기로 심화될 수 있다. 오늘날 가족정책을 통해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의 다원화이다. 가족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
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미래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급격히 성장․발달할 뿐만 아니라 또 그것이 빨리 노후화 될 것이며 직업의 수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해질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는 물론이거니와 미래에도 정규학교교육만으로는 이 모든 것을 감당 할 수 없게 되었다.